-
인터페이스IT 기본상식/개념 2020. 9. 9. 16:39
인터페이스(I/F)
사물의 경계가 되는 부분과 그 경계에서의 통신 및 접속이 가능하도록 하는 매개체
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독립된 컴퓨터 시스템 구성 요소 간에 정보를 교환하는 공유 경계(shared boundary)사전적 정의는 이러하다.
"매개체" "경계" 라는 큰 의미를 두고 좀 더 정리해 보자.
인터페이스는 크게 하드웨어, 소프트웨어, 사용자로 분류된다.
하드웨어 인터페이스
하드웨어 간의 통신 및 상호 접속을 위해 버스, 기억 장치, 기타 입출력 장치에 존재
ex) 프로토콜(통신 규약) - UART, I2C, SPI
커넥터(입출력 포트의 전기적 연결 장치) - USB 직렬 커넥터
플러그, RS-232C(통신용 직렬 인터페이스), SCSI(병렬 인터페이스 장치)
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
소프트웨어 간의 통신을 위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
ex) 운영체제 & 하드웨어 - 운영체제
운영체제 & 응용 프로그램 - API(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), ABI(Application Binary Interface)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- 응용 내의 객체들이 서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메소드
사용자 인터페이스
사용자와 하드웨어/소프트웨어 간의 매개체 또는 의사소통 방법
ex) 전원버튼 - 사용자와 컴퓨터의 매개체
CLI(Command Line Interface) - 사용자와 컴퓨터의 의사소통 방법
GUI(Graphic User Interface) - 마우스로 그림 아이콘 클릭